유학생(Returnee)들이

국대 대학 진학을 위해 귀국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조기유학 붐으로 현재 유학생수는 26만 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이런 유학생들 중 일부가 현지 대학보다 국내대학 진학을 위해 돌아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유학생이 지원 가능한 국내대학 전형 방법으로는 국제학부전형, 글로벌전형(외국어전형), 어학우수자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등이 있습니다. 많은 대학들이 이 네 가지 전형을 통해 유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국내대학 주요 전형 소개

 

A. 국제학부 전형

- 국제학 관련 과목 수강

- 100% 영어로 수업진행

** 연세대 UIC, 고려대 국제학부, 이화여대 국제학부, 한양대 국제학부

 

B. 글로벌 전형

- 지원 시 전공선택

- 서류와 면접 중요

** 연대특기자 전형, 고대 국제인재, 서강대 알바트로스, 이대 글로벌 인재

 

C. 어학우수자 전형

- 영어우수자 선발

- 면접과 에세이 중요

** 한양대 글로벌인재, 외대 글로벌 인재, 중앙대, 건국대, 동국대, 숙명여대

 

D. 학생부종합전형(구, 입학사정관제)

- 포트폴리오 중요

- 논구술시험

** 서울대 일반전형, 고려대 융합인재, 성균관대 성균관인재, 서강대 학생부종합,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이처럼 각 대학마다 전형의 명칭과 내용이 다르고 준비와 과정도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을 한 이후에 목표대학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국내대학 진학 기본준비 사항

     

    1. 영어공인성적

    영어공인성적은 국내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꼭 갖추어야 할 요소입니다. TOEFL, TOEIC, IELTS 등이 대표적인 시험입니다.  

     

    2. GPA(성적)

    영어전형, 글로벌전형(국제학부 전형)으로 진학하기 위해선 GPA의 비중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위권 대학일수록 고등학교 과정에서의 높은 성적은 필수입니다.

     

    3. 자기소개서

    각 대학별로 지원한 학생의 성장배경, 성격, 가치관 등을 알아보기 이해서 자기소개서를 요구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준비할 때 실질적인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진솔하고 자신감 있는 모습을 기본으로 하고 과장되지 않는 기술이 중요합니다. 

     

    4. 우수성 입증자료

    다른 학생들과 차별성을 보여주기 위해 희망하는 전공과 관련 있는 논문, 각종 입상 자료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리더십, 봉사활동, 인턴 참가경험 등도 다른 수험생들과의 차이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5. 논술

    대학에 따라서는 국어 혹은 영어 논술을 필요로 합니다. 해외에서 교육을 받은 학생들에게 가장 힘든 영역은 바로 국어논술입니다. 이런 부족한 면을 보충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리부터 글쓰기 생활화 등을 통해 준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심층면접

    위에 5가지가 완료되고 수시전형 1단계에서 합격하고 나면 2단계 면접, 구술시험이 있습니다. 중상위권 대학들은 심층면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면접을 잘하기 위해선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국어 혹은 영어로 면접을 하는 만큼 충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 보냄과세움은 Alliance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국내대학 진학 전문가와 함께 합니다.

     우리나라 대학으로 돌아와서 공부하고 싶은데 복잡한 전형 때문에 답답하시다고요?

     [보냄과세움]과 상의하시면 답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