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유학을 가려면 뭘 준비해야 할까요?

 

또 무엇이 준비되어 있어야 할까요? 보통 유학을 고민하면서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영어실력'이지만 그만큼 중요한 요소로 유학생의 '원만한 성품'과 부모님의 '주머니 사정'을 꼭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학생의 성품 만큼이나 부모님의 성격도 한몫을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인성 또는 성격

'개구장이라도 좋다 튼튼하게만 자라다오'라는 광고 카피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 이말은 전설처럼 되어 버렸습니다. 소위 좋은 대학에 간 자녀가 부모 자신의 간판처럼 되어버렸기 때문에 '놀권리'와 '건강'은 뒷전이 되었기 때문이지요.

 

유학은 목표하는 것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면에서, 마라톤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1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 동안 누구도 알아주지 않는 것 같은 고립된 환경에서 공부한다는 것은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한국에서 부모님의 지도하에 하라는대로만 하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도 있었지만, 일반적인 유학생이라면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기까지의 모든 순간마다 자신의 판단에 의지해야 합니다. 

 

그래서 성격 또는 성품이 중요합니다. 어렵고 힘든일을 헤처 나가야 하기 때문에, 쉽게 상처받고 회복하는데 오래 걸리는 유형의 학생이라면 유학을 결정할 때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 성적은 좋은데 기분에 따라 가족 또는 친구들과 관계하기 까다로운 유형의 학생보다는, 성적은 다소 낮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힘들어도 빨리 극복하는 성품의 학생이라면 유학생활의 결과가 더 눈여겨 볼 만큼 발전합니다.

영어실력 또는 성적

유학을 결정하는 요소가운데 하나인 성적은, 학교에서의 등급이나 석차보다는 객관적인 성적이 중요합니다. 상대 평가에 의해 대학입학이 결정되는 우리나라와 달리 개인별 특징이 반영된 절대평가에 의한 학점 제도는 한국인 유학생들의 우수한 면이 잘 드러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미국학교에서는 출석률, 숙제, 수업중의 태도, 쪽지시험,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다양한 면을 평가하기 때문에 평소에 성실하게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준비는 아무리 완벽해도 부족하다고 할 수 있지만, 전화영어 등을 통해 말하는 영어에 대해 자신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국어로 된 책을 많이 읽었던 학생이라면 어휘력 부분에서도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학생들은 학년별로 평균 100권 내외의 추천도서가 주어지며, 매년 150권 이상의 독서를 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여건 상 방과후 활동 참여 등이 제한된 유학생이라면 남는 시간에 많은 책을 읽는 다면 공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경제력, 인내심

유학이 오히려 국내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경제적인 면이 있지만 평균적인 비용은 높은 편에 속합니다. 재정적으로 넉넉한 가정이라면 연간 1억 이상의 비용을 사용하는 유학생도 있지만 어느 유학 프로그램이라도 2천만원 내외의 경비를 필요로 합니다.

장기 유학을 계획 중이라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기까지의 경비는 물론 대학진학과 졸업 때까지의 비용도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다행히 유학생이 최선을 다해 고교과정을 준비한다면 미국의 장학제도(FA)를 통해 대학과정에 필요한 비용 중 상당 부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를 유학보내면서 자식농사, 자존심, 보상심리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면 유학생 역시 힘든 유학을 하게 됩니다.

유학전문 파트너

높은 산에 오르기 위해 전문적 가이드인 셀파가 있듯이 유학이라는 험한 산을 정복하기 위해서도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요즘 차량에는 네비게이션이 목적지를 갈 때까지 필수인 것처럼 말이지요.

 

인터넷만 찾아보면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지만 정작 나에게 맞는 정보는 무엇인지,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다소 불안하다면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필수 입니다.

 

유학생에게 때론 격려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정확한 안목으로 비판을 가할 줄 아는 전문가가 여러분의 파트너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실력과 권위를 갖춘 파트너가 어디 있을까요? 

 

명문주니어유학은 지난 20여년 동안 1,000여 명의 학생들을 대학진학에 이르기까지 지도한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므로 여러분에게 힘이 되어 드릴 수 있습니다.

bottom of page